홍삼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
홍삼에는 수삼이나 백삼 등 다른 인삼에는 들어있지 않고, 홍삼에만 들어있는 특수 성분이 있습니다. 암세포 증식 억제 성분, 항 종양성분(Ginsenoxide RH2), 암세포 전이억제성분 (2O-s-Ginsenoxide Rg3), 노화 억제 성분(Maltol), 홍삼 특유의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홍삼은 인체의 특정부위가 아닌 신체에 전반적으로 비정상적인 (신체조직 및 기능의 Balance가 어긋나면 질병의 원인이 됨) 신체조건을 정상적 균형으로 회복 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또 홍삼은 천연 식물성으로 특이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양약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성인 질환을 예방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등 정신 신경계에 작용하여 학습능력과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먹는 사람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건강한 사람에 비해 생체 기능이 저하된 사람이나 노년층과 병약 자가 1~2개월 정도 섭취할 경우 호전 효과를 빠르게 느낄 수 있다.
홍삼은 공복이나 식전 후 어느 때 먹어도 좋다. 공복에 먹으면 흡수가 빠르게 되나 위에 부담감이 있다면 후에 먹어도 효과는 좋다.
인삼의 경우 고열이나 심한 감기 중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홍삼은 인삼을 증숙시켜 홍삼으로 변화시키는데 이 증숙 과정에서 성분변화와 부작용요소의 경감이 이루어지므로 안심하고 섭취해도 좋다.
오랫동안 장기 복용해도 해가 없다. 또한 홍삼은 장기간 섭취 할수록 효과가 좋다는 학자들의 연구결과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양약 또는 일반 보약은 장기간 섭취할 경우 인체에 이로움과 해로움이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 비해서 홍삼은 장기간 복용할수록 그 효과가 증가 지속할 수 있다고 한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 장기복용이 가능한 상약(上藥)이지만 사람에 따라 체질과 신체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극히 드물게 알레르기 등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면 이상 반응은 곧 바로 없어진다.
인삼은 다년생 숙근초다. 6년째 이러서야 인삼 고유의 인체형이 완성되고, 아울러 인삼의 주요 효능 성분인 사포 닌을 비롯한 여러 수분이 충실해 진다. 6년근 이후에는 오히려 뿌리의 표피조직이 목질화 되어서 수삼의 품질이 저하된다. 6년근은 사포닌의 함량이나 종류 기능성 등 에서도 4~5년 근에 비해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도 나와 있다.
홍삼은 임산부에게 좋다. 임상실험결과 임산부와 태아에게 부작용이 없으며 오히려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홍삼은 소화 흡수가 가장 잘 될 수 있는 방법으로 복용해야 좋다. 홍삼을 가루로 복용하면 홍삼에 함유된 유효 성분들이 위나 장에 있는 수분에 의해 녹아 나온 후 소장엣 흡수하게 되는데 위나 장 내에서는 분말 홍삼의 성분추출이 완전하지 못하므로 우려낸 홍삼의 원액을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다.
You have successfully subscribed!
This email has been registered
English